본문바로가기

Korean Hair Research Society
대한모발학회는 각종 탈모질환의 해결과 올바른 인식 확산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대한모발학회는 대한피부과학회의 분과학회로서 모발에 관련된 질환을 진료/교육/연구하는 피부과전문의/전공의와 기초 연구자들로 이루어진 학회입니다.

1999년도에 대한피부과학회 산하 모발연구분과위원회로 출범하여 2004년도에 정식 학회로 발족한 후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창립 이후 전임 회장님들을 비롯한 여러 임원님들의 노력, 그리고 많은 회원님들의 지지와 성원을 바탕으로 장족의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우리 학회가 하고 있는 핵심적인 사업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정기적인 학술활동으로 매해 5월에 대한모발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8월에 모발연구세미나(HAIR FORUM)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피부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모발심포지엄을 개최하여 피부과회원들께 모발에 대한 다양한 학술 정보 및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 회원들의 공동연구를 매년 또는 격년으로 지원하여 왔으며, 많은 연구결과를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였습니다.

이런 공동연구의 일환으로 탈모질환에 대한 표준진료지침을 제작하여 탈모치료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탈모와 두피질환에 대한 최신정보 교육을 위해, 2011년부터 전국의 주요 도시를 순회하는 교육프로그램(Continuing Hair Education)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탈모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2011년부터 ‘그린헤어캠페인’ 활동을 통해 일반인 및 탈모환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강좌, 탈모 검진, 대국민 탈모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탈모 환자에 대한 정책적인 뒷받침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국회와 정부관계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치성 원형탈모환자의 치료와 사회인식전환에 도움이 되도록 환우회의 설립과 발전에 적극 협력하여 오고 있으며, 소아원형탈모환우캠프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임기를 시작하는 10기 대한모발학회 집행부는 이전 집행부에서 해온 사업들을 계승 발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대한모발학회는 2014년도에 전세계 모발연구자들이 참가하는 세계모발연구학회(The 8th World Congress of Hair Research)를 제주도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2026년도에 한국에서 두번째로 개최될 세계모발연구학회 역시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앞으로 구성될 세계모발학회 준비위원회의 발족 및 활동의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6
대한모발학회 회장 김문범